2.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우리의 문학은 언제나 온전하지 못한 불구성을 지닌 문학으로서 존재한다. 분단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의 문학을 바르게 알지 못하고 언제나 왜곡되고 모순된 관점에서 문학을 이해 하며 그것이 진실이라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
비평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분단시대의 문학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과거 우리의 문학사는 분단 속에서 왜곡된 문학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다. 작품의 내용과 상관없이 북한의 문학을 거부했으며, 어쩔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분단 후 북으로 건너간 문학인들에 대한 언급이 이루어질 수 없었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현대적인 것이나 현대문학과의 차이나 대비, 옛날의 서적으로 후세에 남을만한 가치 있는 책, 즉 오늘날에도 가치를 인정받는 과거의 전범적 텍스트 등과 같은 다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문학사에 있어서 현대문학과 대비되는 시기적 구분차원에서 이른바 ‘고전문학’과 동의어
Ⅰ. 4․19 혁명과 민족현실의 발견
1. 60년대의 시대적 성격
1) 민족․민주주의의 선봉에 선 미완의 혁명 - 4․19
1960년의 서막을 연 4․19혁명은 자유의 쟁취와 수호라는 점에서 시민적 민주주의를 지향할 뿐만 아니라, 자주적 통일 민족 국가의 수립을 향한 낭만적 열정 위에서 민족주
1. 1930년대 시대적 배경
1.1 만주사변
1929년 세계 대공황의 여파는 일본도 피할 수가 없었다. 경제공황으로 인하여 방직과 군수공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가 흔들려 방대한 실업자군인이 형성되었고, 인구의 절대 다수인 농민의 생활도 영락해갔다. 이러한 생활의 빈곤화는 일본 국내의 모순을 첨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초정리 편지>
만약에 이러한 사건들이 과거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이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
평가하고 있는 것이며, 여전히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한국전쟁은 언제 어떠한 형태로든지 우리 소설의 중심 모티프가 될 수 있으며 아직까지도 문학에서의 주요한 테마로 굳건히 자리하고 있다. 또한 지나간 비극의 문제들을 잊지 않기 위해 계속해서 되새기고 돌아보
, 이듬해 이광수, 전영택, 현제명, 홍난파 등과 함께 전향하였다. 이후 전시체제기 동안 총독부의 체제에 순응하면서 적극적인 협력활동을 하게 된다. 조선문인보국회, 조선임전보국단, 조선언론보국회 등 여러 친일 단체에 가담해 징병제를 선전하는 등 태평양 전쟁 수행에 적극 협력했다. 창씨